도표 해설

1. 개 관
하나님의 왕국- 2. 하나님의 왕국과 천국의 차이
3. 네범주의 사람들
4. 천국의 실제
5. 천국의 외형
6. 천국의 나타남
7. 천년 왕국
8. 새 예루살렘

 

·---------------------------- 하나님의 왕국 (The Kingdom of God) ------------------------------·

·--천 국(The kingdom of the heavens)--·

boxa.jpg (11565 bytes) boxb.jpg (13202 bytes) boxc.jpg (12808 bytes) boxe.jpg (20832 bytes) boxe.jpg (17024 bytes) boxf.jpg (13742 bytes)

 


하나님의 왕국과 천국의 차이

하나님의 왕국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왕국 (Kingdom of God)과 천국(Kingdom of Heavens)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이 둘 사이에 분명한 구별이 있다.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부터 영원까지의 하나님의 다스림이다. 그것은 에덴에서의 아담 (창 2:8), 족장들 (아담부터 야곱까지), 이스라엘 나라(출 19:6), 교회 (마 16:18-19),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 (행 1:6, 15-16), 천년 왕국 (계 20:4, 6), 새 하늘과 새 땅 (계 21:1-2)을 포함한다. 사도행전 1장 6절과 15장 16절에서는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가 다윗의 장막이라고 불리우는 것을 보여 준다. 이스라엘 나라는 주님이 돌아오실 때 회복될 것이다. 이후에는 천년 왕국이 있을 것이고 마지막에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 전부터 영원 후까지의 모든 시대들을 포함한다. 위의 도표에는 여섯 원이 있는데, 그것은 영원 전부터 영원 후까지의 모든시대들을 포함한다. 이 여섯 원의 총계가 하나님의 왕국이다.

천 국

천국은 교회의 시작으로부터 천년 왕국의 끝까지의. 하늘에 속한 통치로서, 하나님의 왕국의 중요한 부분이다. 위의 도표에서 푸른색으로 된 두 원이 있는데, 이것이 천국을 상징한다. 텍사스나 루이지아나가 미국의 일부분인 것처럼 천국은 하나님의 왕국의 일부분이다. 텍사스나 루이지아나는 미국이지만 미국을 텍사스나 루이지아나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마찬가지로 천국을 하나님의 왕국이라고 말할 수는 있으나 하나님의 왕국이 곧 천국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천국은 하나님의 왕국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왕국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영원 전부터 영원 후까지의 통치를 언급하나 천국은 오직 하나님의 왕국의 두 부분, 즉 은혜 시대와 천년 왕국 시대를 포함한다.

천국에 들어감

마태복음 19장 23절은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주님은 요한복음 3장 3절과 5절에서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기 위한 유일한 요구 조건은 다시 태어나는 것임을 계시하신다. 여러분이 다시 태어난다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두 번째 태어남으로써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갔지만, 그것으로써 우리가 천국에도 들어갔는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은 단순히 다시 태어남으로서 이지만,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마태복음 5장 20절은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데는 우리 인생의 새로운 시작으로서 거듭남을 필요로 하지만, 천국에 들어가는데는 거듭난 후의 우리의 생활에서 뛰어난 의가 요구된다. 이는 얼마나 엄격한지! 또한, 마태복음 7장 21절도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고 말한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또한 하늘에 속한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는 거듭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과 명백하게 다른 것이다. 후자는 신성한 생명으로 태어남으로 말미암은 반면에, 전자는 그 생명으로 생활함으로 말미암는다. 마태복음 18장 3절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한다. 일단 우리가 거듭났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왕국 안에 있는 것이지만,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반드시 바리새인의 의보다 더 나은 의가 있어야 하며,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만 하고, 어린아이들처럼 되어야만 한다.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는 때는 마태복음 24장과 25장의 왕국에 대한 예언에서 계시된다. 이들 두 장도 역시 천국과 하나님의 왕국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계시해 준다.

-『성경의 기본계시』,『천국의 정의』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