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표 해설

1. 개 관
하나님의 왕국- 2. 하나님의 왕국과 천국의 차이
3. 네범주의 사람들
4. 천국의 실제
5. 천국의 외형
6. 천국의 나타남
7. 천년 왕국
8. 새 예루살렘

·--------------------------- 하나님의 왕국 (The Kingdom of God) -----------------------------·

·--천 국(The kingdom of the heavens)--·

boxa.jpg (11565 bytes) boxb.jpg (13202 bytes) boxc.jpg (12808 bytes) boxe.jpg (20832 bytes) boxe.jpg (17024 bytes) boxf.jpg (13742 bytes)

 


교회와 왕국

아버지의 계획, 아들의 구속, 그 영의 적용은 믿는이들을 낳고 그들은 교회의 구성 성분이 된다. 마태복음 16장 18절부터 19절에서 주님은 베드로에게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라고 말씀하시고 또 왕국의 문들을 열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라고 하셨다. 베드로는 오순절날 하나의 열쇠를 사용하여 유대 신자들이 천국에 들어올 수 있는 문을 열었다(행 2:38-42). 그는 고넬료의 집에서 또 다른 열쇠를 사용해서 이방 신자들이 왕국에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었다(행 10:34-48). 마태복음 16장 18절부터 19절에서 이 두 용어, 즉 교회와 왕국은 서로 바뀔 수 있다. 교회가 있는 곳에는 분명 왕국이 있다. 왕국이 있는 곳에는 분명 교회가 있다.

왕국은 성경에서 가장 복잡한 주제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위에 있는 도표는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도표의 처음과 마지막 원은 황금빛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다. 금은 하나님이나 신성한 것을 상징한다. 이 두 원은 영원 전과 영원 후를 나타낸다. 이 두원 사이의 시간 안에는 네 개의 원이 있다. 시간은 두 개의 끝인 영원 사이의 다리이다. 시간이라는 네 다리는 시대를 포함한다. (시대는 원문에서는 dispensation이라고 쓰였다. dispensation은 하나님의 경륜과 분배의 의미를 포함한다.) 즉 율법 전 시대, 모세부터 그리스도까지의 율법시대, 은혜 시대, 마지막으로 왕국 시대가 그것이다. 이러한 분배들이 두 영원의 끝을 잇는다.

「율법 전 시대」와 「율법 시대」라는 이름의 원은 갈색으로 칠해져 있어 땅에 속한 것을 상징한다 율법 전 시대는 열조를 언급한 것으로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지속된다. 율법 시대는 이스라엘 백성을 언급한 것으로 모세로부터 그리스도까지 계속된다.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그리스도의 재림까지는 은혜 시대이다. 그리고 나서 주 예수님은 이 땅에 자신의 왕국을 세우러 돌아오실 것이다.

그것이 천년간의 왕국인 천년 왕국, 즉 왕국 시대이다. 「은혜 시대」와「왕국 시대」라는 이름의 원은 푸른 색깔로 칠해져 있어서 하늘의 왕국인 천국을 상징한다. 하늘은 항상 푸른 색깔로 상징된다.

마지막 원은 황금빛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나 그 원은 영원 전의 황금빛 노란색과 아주 다르다. 영원 후에는 새 예루살렘이 있는데. 그것은 앞의 모든 시대로부터 온 모든 성도들의 구성체이다. 어떤 성도들은 열조 시대에서 왔고. 어떤 성도들은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왔으며. 어떤 성도들은 교회로부터 왔고, 어떤 성도들은 천년 왕국으로부터 왔다. 이 네 시대로부터 온 모든 성도들이 궁극적인 완성인 새 예루살렘으로 함께 모일 것이다. 새 예루살렘 주위에는 새 하늘과 새 땅의 백성들인 정결케 된 열국이 있게 될 것이다.

[마 16:18-19]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행 2:38-42]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행 10:44-48] 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