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치만니의 저서 : 구약성경 개관

제 1 과   창세기

II. 창세기의 중요성

1. 창세기는 전체 성경의 첫 권이며,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한 권이다. 여기에서는 하나님 자신에 대한 계시, 우주와 만물의 기원,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 그리스도의 예표, 하나님이 옛 성도를 인도하심과 처리하는 과정 등등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성경 중의 각종 주요사실, 진리, 교훈, 계시 등이 모두 마치 병아리가 아직 형성되기 전에 계란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이 책 안에 잉태되어 있다.

2. 그러므로 처음으로 성경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긍휼과 빛 비추심 안에서, 진리를 계속 추구하는 기초로 이 책을 잘 읽어야 한다. 만약 창세기를 잘 읽지 못하면 성경의 다른 부분도 반드시 쉽게 잘 읽지 못할 것이다.

II. 창세기는 사탄이 싫어하는 책이다

1. 성경 안에서 두 권의 책-창세기와 계시록은 사탄이 싫어하는 책이다. 유사 이래로 사탄은 온갖 방법으로 이 책들의 신용을 파괴하고 그것들을 신화가 아니면 미신의 기록 쯤으로 뒤엎으려고 기도(企圖)해 왔다.

2. 사탄이 이렇게까지 기도한 것은
① 창세기는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하고 있고(3:14-15),
② 계시록은 그에 대한 하나님의 처리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계 20:2, 3, 10).

III. 저 자

1. 본서의 저자는 모세이다. 성경의 서두5권은 모두 그가 쓴 것이다. 그러므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는 「모세 오경」 이라고 불리운다.

2. 어떤 비평가들은, 모세가 어떻게 2천년 전의 역사를 쓸 수 있는가? 그것은 필경 그가 고대의 유물과 유적 및 인간의 유전에 근거 한 것이고, 따라서 오경의 내용은 결코 정확한 성질의 것이라 말할 수 없다고 말한다. 물론 우리 믿는이는 이러한 비평의 원인과 목적을 알고 있다. 이것에 대하여 우리는 여기서 반박하기를 원치 않는다.

3. 우리는 전체 성경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임을 믿는다 (딤후 3:16상) 모세가 오경을 쓴 것은 그가 시내 산과 광야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얻은 계시와 이해에 근거한 것이다(행 7:37-38).

4. 신약 성경에서 성령이 주님의 종을 통해 이 책의 말씀을 60여 번 인용했고 우리 주님도 여러 번 이 책의 말씀을 인용했다(마 19:4-6, 24:37-39, 눅 11:51,요 8:44, 56절 등). 위의 말씀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책이 사람의 공상이나 유전으로 쓴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정확한 계시임을 볼 수 있다.

IV. 시간

이 책의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시간은 약 2350 년으로 주전 4004 년 부터 주전 1689 년까지이다.

V. 주의할 곳

이 책에는 처음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곳이 여러군데 있다.

1. 창조 가운데 열번의 「각기 종류대로」라는 말씀이 있는데 이것은 모든 생물이 진화된 것이 아니라 창조되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다.

2.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통하여 우리로 많은 귀중한 빛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을 사람들에게 여러 방면으로 계시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하나님 (Elohim)(1:1 ) 「맹세하고 자신을 속박하는 전능자」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분이 신실하고 큰 능력이 있는 분임을 계시한다. 하나님 (Elohim)은 성경에서 하나의 특별한 단어이다. 그것은 본래 복수이나 단수로도 사용된다. 1장26-27절에서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복수이며 단수이다. 이것은 또한 그분이 삼일 하나님이심을 계시하고 있다.

(2) 여호와(Jehovah)(2:4)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뜻으로, 바로 출애굽기 3장 14절에서 말씀하고 있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와 같다. 전능하신 분이 천지 만물과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그분은 이전에도 계시고 지금도 계시고 이후에도 영원히 계시는 하나님이라고 계시하셨다. 이것은 그분의 사람에 대한 사랑과 은혜가 영원하다는 것을 말한다.

(3) 주(Adonai)(18:27). 여기의「주」는 주인 혹은 남편이라는 호칭으로 쓰였다. 하나님은 이 단어에서 그분이 우리의 주인이며 남편이라는 진일보된 관계를 사람과 맺고 있음을 우리에게 계시해 준다. 오늘 그리스도가 우리에 대하여 주인이요 남편인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께 중매되었고 교회는 어린양의 신부이기 때문이다.

이상 세 개의 예는 하나님의 이름의 단일어이다. 또한 하나님의 이름의 복합적인 단어가 이 책에는 적지 않다.

예로「여호와 이레」(22:14),「지극히 높으신 하나님」(14:20),「전능한 하나님」(17:1 ),「영생하시는 하나님」(21:33) 등은 모두 우리가 주의하고 발굴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3. 이 책 중에서 비록 한 번도 직접적으로 우리의 주님을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그 안에는 우리가 주의 해야 할 그리스도의 예표가 충만하다.

예를 들어보면,

(1) 아담과 하와는(2;23)「마지막 아담-그리스도」와 그분의 배필인 교회를 예표하고, 가죽옷(3:21)과 양의 첫 새끼(4:4), 수양(22:13) 등은 모두 주님이 우리를 위하여 대치 의 희생물이 되셨음을 예표한다.

(2) 방주(6:14)는 그리스도가 그분의 백성의 피난처가 되심을 예표하고, 큰 빛(1:16)은 주님이 공의의 해임을 예표하며, 하늘 사닥다리(28:12)는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교통하는 길임을 예표한다.

(3) 이삭은 그리스도가 죽기까지 순종하심을 예표하고, 멜기세덱은 그리스도가 왕이며 제사장임을 예표한다. 요셉은 주님이 아버지에 의해 사랑한 바 되었으나 형제에게 미움받아 버림받고 팔렸으며, 높이 올려지고 형제들의 축복과 구원이 되고 이방의 신부를 취하는 것 등등을 예표한다.

4. 이 책에는 에녹, 노아, 요셉 등 몇몇 옛 성도의 전기들이 있다. 처음 성경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하나님이 어떻게 옛 성도를 인도하셨고 처리하셨으며, 그들이 또한 하나님께 어떻게 순종하고 거스렸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성령이 그들의 전기를 성경 안에 기록한 목적은 또한 어떠한 것이며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시키는가를 주의해야 한다.

5. 이 책의 문체는 산문이지 시어체가 아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어체는 자주 상상, 전기, 우언(寓言)을 포함하지만 이 책은 역사적인 문체로 되어 인고 기록한 바는 역사와 사실이다.

VI. 핵심단어

이 책의 핵심단어는 1장 1절의「태초」이다. 이 책 명칭의 원문의 뜻도 바로「태초」혹은「원시」이다. 이는 그것이 천지의 시작, 만물의 시작, 사람의 시작, 죄, 살인, 가정, 음악, 기구 등의 시작과 또한 특별히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집의 시작과 구원이 이 이스라엘 집에서 나옴을 말하기 때문이다.

VII.주 제

1. 이 책의 주제는 인류가 여러 시기와 여러 환경 하에서 전부 실패한 것을 말한다. 인류는 에덴 동산에서와 흥수 이전, 홍수 이후 모두 실패했다. 그러나 모두 하나님의 구원을 얻었다.

2. 그러므로 사람은 마땅히 실패를 통해서 자신의 부패와 약함을 인식해야만이 비로소 자유롭게 하나님을 선택할 수 있다.

VIII. 분 석

이 책은 크게 여섯 단락-창조, 타락과 구속, 원시 가정과도시, 홍수, 여러 민족과 여러 국가, 열조 전기로 나뉜다.

첫 단락에서 다섯째 단락까지는 약 2000년의 시간이, 여섯째 단락에서는 300년의 시간이 경과되었다.

1. 창조(1-2장)

(1) 1장 1절 :최초의 창조로서 그 시기는 「태초」곧 매우 오랜 시간 이전이다. 즉 지구상에 동식물은 있었으나 사람이 없었고, 단지 천사가 그것들을 관리하고 있었던 시기이다. 이 때는 역사 이전의 세계이다. 근래 지층 중에서 발굴해낸 화석 표본이 모두 고대 이전의 생물이다.

(2) 2절 : 이후에 천사장이 배반했고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참고 : 사 14:1-15, 겔 28:1-19). 그러므로 하나님은 일찌기 그가 관리하던 땅-지구를 파괴하셨다(참고 : 렘 4:23-26, 사 24:1). 따라서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게 되었다.

(3) 3절 : 이것은 태초의 창조 이후의 재창조이다. 사람과 생물 외에 대부분이 무에서 유의 창조가 아니라 원래 있던 것을 보수하셨거나 보수한 것을 드러 낸 재 창조이다. 3절의 빛은 꼭 해와 달과 별 등의 광체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빛의 근원은 많다. 전기도 빛이 있게 할 수 있고, 인과 라듐도 빛이 있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이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게 되었다. 하나님은 빛이 있는 시간을 낮이라 칭했고, 어둠이 있는 시간을 밤이라고 칭하셨다. 낮의 시작은 아침이고 밤의 시작은 저녁이다. 여기에서 낮과 밤, 아침과 저녁이 결코 해로 말미암아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4) 9절 : 「뭍이 드러나다」. 이전에 일찌기 육지가 있었는데 파괴되어 물에 잠기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뭍」은 오늘의 육지이다.

(5) 14절 : 하나님이 제 4일에 또한 광체를 보수하신 것은 낮과 밤, 절기, 날짜, 연대를 고정적으로 나누기 위한 것이다.

(6) 1:26-2장 : 여기에서는 사람의 창조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고, 지구와 그 가운데 생물을 관리하기 때문에 사람의 창조는 특별히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사람에게 영, 혼, 몸 세 부분이 있다는 것(살전 5:23)도 일찌기 여기에서 설명되었다.

2장 7절은, 사람의 몸이 혼으로 지어졌고, 영은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음으로써 된 것이며, 영이 사람 안에 들어오자 사람은 산 혼이 되었다고 말한다. (2:7절 원문 직역 ). 하와-아담의 뼈 중의 뼈, 살 중의 살-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배필임을 예표한다(참고 : 고후 11:2, 엡 5:25-32).

2. 타락과 구속(3장)

(1) 하와는 뱀 (사탄의 도구)의 유혹을 받았다. 그 과정을 보면, 그녀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했고(1절), 하나님의 말씀에 자기의 생각을 추가시켰고(3절), 쉽게 사탄의 거짓말을 믿었고(4절, 요8 : 44), 육체의 정욕과 이생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교만을 따랐다(6절).

(2) 아담이 실패한 것은 그가 하나님이 안배하신 지위에 서 있지 못했고, 또한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이 사람을 찾으셨지 사람이 하나님을 찾은 것이 아니다(8-9절).

(4) 사람은 죄에 대해서 가리거나 혹은 변명한다. (8, 12, 13절).

(5) 하나님의 심판(14-19절), 여자의 후손에 주의하라. 유사 이래로 사람은 모두 남자의 후손이었고, 오직 그리스도만이 여자의 후손이었다.

(6) 하나님의 구속은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그들을 가리어 주는 것이다. 가죽이 뜻하는 바는 반드시 어떤 희생물이 그들을 위해서 피를흘리고 목숨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3. 원시 가정과 도시(4장-6:9)

(1) 첫번째 가정 생활의 시작: 믿는 것으로 인하여 피를 흘림(4:1-8).

(2) 첫번째 도시 생활의 시작은 한 살인자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4:16-17).

(3) 아담의 한 줄기 중요한 후손(4:25-5:32).

(4) 하나님의 아들들(6:2,욥 1:6)은 그 본래의 위치를 지키지 못한 천사들이다. (유 6, 7).

4. 홍 수(6:9 - 9장)

(1)하나님의 죄에 대한 태도-심판(6;5-13)

(2)심판 가운데 긍휼-방주(6:14-22)

(3)노아가 방주로 들어 가고 홍수가 임함(7장)

(4)노아가 방주에서 나옴(8;I-19)

(5)하나님께서 노아와 언약을 세우심(8:20-9:17)

(6)노아의 실패 (9:20-29)

5. 여러 민족과 여러 나라(10-11장)

(1) 셈과 함과 야벳의 후손(10장)

(2) 인류가 연합하여 함께 일어나서 하나님을 대적함(11:1-9)

(3) 셈의 아들 아르박삿의 후손-열조의 전기로 이끔(11:10-30)

5. 열조의 전기(12-50장)

(1) 아브라함의 전기(12장-25:11)

1) 부르심 받음

2) 실패(애굽으로 내려가고 하갈을 취하고 거듭하여 거짓말을 함)

3) 롯에 대한 태도

4) 믿음으로 의롭게 됨

5) 이삭을 드림 등등을 주의하라. 또한 롯과 그의 아내에게서 공과를 배울 수 있다.

(2) 이삭의 전기(21-22장, 24-27장)

1) 일생 동안 아버지의 기업을 누림

2) 죽기까지 순종함 등을 주의하라

(3) 야곱의 전기(25장부터)

1)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잃어버린 것에 대한 교훈

2) 야곱의 천연성-붙잡음과 속임(야곱의 이름의 뜻이 붙잡음과 속임이다)

3) 그의 몇 번의 기도의 특징

4) 하나님이 브니엘에서 그를 다루심

5) 그의 이후의 영적 생활

(4) 요셉의 전기(37장부터)

1) 요셉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예표하는가

2) 하나님이 어떻게 그를 예비하시고 그를 시험하셨는가

3) 그가 어떻게 전에 자기에게 행한 악을 생각하지 않고 형제들과 화합하고, 그들의 축복이 되었는가 등을 주의하라.

[되새겨 보세요.]

1. 먼저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창세기부터 철저하게 사실 을 새기며 공부하세요.

2. 창세기가 전체 성경 중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은 ?

3. 여자의 후손이 누구이며 그분이 어떤 분인가 말해보세요.

4.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창세기를 마친 후에‥]

1. 창세기의 성경 말씀과 본문이 하나로 연결되도록 충분히 묵상하시고 그 내용들을 다른 사람과 교통하세요.

2. 출애굽기를 한 번 이상 읽으시고 다음 과를 준비하세요.

3. 특히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을 다루시는 하나님에 유의하여 읽으세요.

(창세기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 복음서원刊「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전 3 권)」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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