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구약의 예표들과 상징들의 성취에서                                                    


9. 야곱의 꿈에 나타난 사닥다리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창 28:12

을 피해 달아났을 때 야곱은 들에서 돌을 베게 삼아 잠을 잤다.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창 28:12). 잠에서 깨자 야곱은, 『두렵도다 이 곳이여 다른 것이 아니라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라고 말했다.

요한복음 1장 51절에서 나다나엘에게 하신 주님의 말씀은 야곱의 꿈의 성취이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인성을 가지신 사람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는 땅 위에 세워지고 하늘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집을 위해 하늘을 땅에게 열고 땅을 하늘과 연결시키는 사닥다리이시다. 우주적인 사닥다리이신 그리스도는 하늘을 땅으로 가져오시며 땅을 하늘에 연결시키심으로 하나님과 사람을 하나로 만드신다. 이 사닥다리에서 하나님의 천사들은 구원을 얻을 후사를 위하여 오르락 내리락 한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를 하늘에 연결시킴으로 땅위에서 하늘의 생명을 사는 하늘의 백성이 되어 하늘의 모든 것들을 이어받을 수 있도록 우리를 하늘로 인도하는 사닥다리이신 그리스도를 누린다.

- 신약의 결론 『그리스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