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구약의 예표들과 상징들의 성취에서                                                    


10. 요셉-아버지의 사랑하는 자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창37:3

세기를 주의깊게 읽어 본다면 우리는 요셉이 그리스도의 예표일 뿐 아니라 그의 전기가 사실상 그리스도의 전기였음을 볼 것이다. 요셉의 전기는 그가 흠이 없었음을 가리킨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완전했다. 성경에서 요셉은 구약의 완전한 사람이며, 예수는 신약의 완전한 사람이다. 사복음서들은 주 예수님이 흠이 없는 완전한 분이심을 계시한다.
많은 방면들에서 요셉은 그리스도의 예표였다-목자였던 면에서, 아버지의 뜻을 좇아 그의 형제들을 공급하기 위해 아버지에 의해 보내심받은 면에서, 그의 형제들에게 미움받고 그들에 의해 배반당한 면에서, 죽음의 감옥에서 구출된 면에서, 한 명은 구원받았고 다른 한 명은 멸망했던 두 명의 죄인들과 함께 있었던 면에서. 특별히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하는 자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였다. 창세기 37장 3절은,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라고 말한다. 이것은 마태복음 3장 17절에서 성취된다.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더라』, 이것은 그리스도가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이심에 대한 아버지의 증거이다. 요셉은 또한 그분의 백성들에게 풍성한 양식을 분배하는 분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요셉은 바로의 풍성한 양식을 분배하는 자, 나누어 주는 자였다. 백성들에게 양식을 분배하는 자인 그는 청지기 직분을 수행하는 좋은 청지기였다. 그리스도는 참된 요셉이시다. 그분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풍성한 양식을 분배하는 참된 분배자이시다.


- 신약의 결론 『그리스도』 중에서